새벽江 혹은 13월에부는바람
아저씨 마지막으로 가라사대 윤용인
삶은 얼마나 근사한가… 아저씨들, 웃어요!
보기만 해도 훈훈한 꽃미남 배우의 영화 덕분에, 요즘 '아저씨' 라는 단어가 느닷없이 뭇 여성들의 찬사를
받
고 있지만 그럼에도 '아저씨'라 발음하면 입 안에는 군내가 돈다. 그러니까 아저씨라는 호칭에는 시간상으로 이미 싱싱한 전성의 시대를 지나, 외형적으로 유선형의 몸매와 유난히 큰 음성, 그리고 약간은 느
끼
하고 번들거리는 눈빛이 연상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세상의 아저씨들이 자신의 외모가 영화 속 '아저씨'를 닮지 않았음에도 좌절을 하냐하면, 사실
그렇지 않다.
김태희가 '아줌마' 라는 영화를 찍는다고 한들 진짜 아줌마들이 열등감을 느낄 리가 없는 것처럼, 아저씨
들 역시 영화 속 가공의 인물에 자신을 비교할 만큼 한가하거나 유아적이지 않다. 오히려 남들이 아저씨
라 불러주고, 자신이 아저씨라 인정할 때 체념과는 다른 편안함이 있다. 아줌마든 아저씨든 가슴 속 밑바
닥에는, 인생의 거친 수풀을 헤치고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한 한 자락씩의 자긍심은 있다.
아저씨가 스스로 아저씨 됨을 고민할 때는, 외형이 아닌 내면의 변화를 스스로 감지할 때다. 한때는 정의
의 칼을 번뜩이며 세상의 불의함에 핏줄을 세웠던 청년의 시절도 있었고, 지금도 그 감성은 여전하리라고
생각했지만, 어느때부터 분노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에 당황한다. 세상에는 절대적으로 옳은 것도, 틀린
것도 없다는 생각이 자꾸 들면서 양비론자로 변하는 것은 아닌지를 슬쩍 의심한다. 왜 갑자기 착해진 것
인지 누군가를 욕하는 것도 싫고, 욕하는 것을 보는 것도 싫어서 뉴스를 슬며시 끄기도 한다. 시나브로 속
물로 늙어갈까 봐, 어느 틈에 '꼰대'가 돼버릴까 봐 아저씨는 가끔씩 홀로 전전긍긍하는 것이다.
2년 8개월의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아저씨 가라사대' 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연재하면서 나는 아저씨를 밝
고 경쾌하게 그리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했다. 몸의 변화가 순리적이듯, 정신의 보수(保守)도 자연스러운
것으
로 생각했다. 다만, 보수는 '무언가 지킬 가치가 있음'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나를 포함한 이 땅의아저씨들이 저마다 간직할 수 있는 가치 하나씩은 주머니 속에 넣고 다녀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고, 가진 것이 많다는 것이 가치는 아닐 것이다. 살아 있는 한 자신을 돌아보고 성
찰하면서, 내 생각이 언제든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하는 아저씨의 삶은 얼마나 근사한가. 그 정신의 토양 위
에 여유와 유머가 함께한다면 그거야말로 영화 속 '아저씨' 보다 더 멋진 아저씨가 아닌가,라고 나는 아저
씨의 가치를 생각했던 것이다.
'안녕' 이라고 말할 때 질질 짜는 것은 궁상이므로 해맑은 경박함으로 마지막 인사를 드린다. 때로 생각
의 짧음과 표현의 부족으로 경쾌함이 무례함으로 비친 적도 있었을 것이다. 넓은 마음으로 부디 용서하시
길. 필자의 부족한 글에 조금이라도 위로를 받았다거나 아저씨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면, 대대
손손 복 받으시길. 마지막으로 아저씨들, 웃어요! 인생, 그까이꺼. 윤용인. 노매드 미디어 & 트래블 대표
2010. 9. 15(수) 조선일보 A22 문화면 우하귀 박스 포장. 윤대표의 마지막 선물을 새벽강이
수작업으로 옮기다. 연재글 타이틀은 끝까지 '아저씨 가라사대'였다고 덧댑니다. 2010. 10. 12(화)
순천만 새벽강의 2010 썸머 IV / 순천만에서
순천만 사이드. 입추 담날이자 말복인 2010. 8. 8(日) 새벽강의 2010 썸머 IV / 순천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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